본문 바로가기

취미

린나이 RBMC-35 문제 - 3

https://orchards.tistory.com/5: 린나이 RBMC-35 문제 - 1

https://orchards.tistory.com/6: 린나이 RBMC-35 문제 - 2

 

한동안 멀쩡했습니다. 가끔 또 문제가 생겼다가, 정작 써야 할 순간엔 다시 멀쩡해져 있거나 했습니다.

오늘 퇴근하고 간만에 문제가 생겨 있길래 다시 파 봤습니다.

 

우선 작업이나 전압 측정이 그간 너무 불편했어서, 떼어오기로 했습니다.

안쪽이 접속자로 연결되어 있었거든요. 플라스틱 고깔인데, 플라이어로 강하게 집으면 안에 갇힌 전선이 압박되며, 안쪽 금속 재질과 맞닿아 전기가 통하는 그거요. 얘네는 한 번 집고 나면 아예 잘라내지 않고서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떼어냈다 연결할 때마다 이걸로 집다간 전선을 다 소모해 버리고 말 겁니다.

이 꽂음형 커넥터를 사서 연결했습니다. 전선 두께나 재질을 전혀 모르니, 넓은 범위의 전선을 지원하는 제품을 찾아 샀습니다.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13218290

 

꽂음형 전선연결 커넥터 PCT-2-2M

전선과 전선을 연결할 때 두가닥 연결이 가능한 듀얼타입 (2:2 연결)의 커넥터 제품입니다 / 색상 : 회색 / 0.08~4.0㎟

www.devicemart.co.kr

 

지난번에 궁금했던, 고장 상황에서의 2번과 3번의 전압을 재 봤는데, 정상 상황과 동일하게 나옵니다.

 

아... 그리고 글을 쓰면서 잠깐 까먹은 것 같은데, AMPIN과 VSS 사이도 1.64V가 찍혔던 것 같습니다. 1번 글에서는 0이라고 했던 것 같은데요.

 

아무튼, 회로를 찬찬히 살펴볼 수 있게 된 김에 쇼트 테스트를 여기저기 해 봤습니다.

일단 앞면 상단의 S1NB80-코일-캐패시터-7805 레귤레이터로 나오는 라인은, 당연한 얘기지만 5V를 만듭니다. 7805의 input을 잘 못 본 것 같은데, 뭐 어딘가 있겠죠. 이 5V가 회로 여기저기서 쓰입니다.

먼저 7805의 OUTPUT은, T6B70BFG의 VDD(16번 핀)으로도 들어가고, 여기저기 들어갑니다. (R21의 위쪽, C9의 왼쪽, R15의 왼쪽, C2의 위쪽, D2의 왼쪽 위, IFT1의 왼쪽아래)

반대로 7805의 GND도 여기저기 연결됩니다. T6B70BFG의 VSS(8번 핀), C10과 R18의 아래쪽, R26의 아래쪽, C5의 아래, C1의 아래.

T6B70BFG의 5(/RESET)번 핀은 5V로 풀업돼 있고, 10(SW2OUT), 11(SW2IN)번 핀은 GND로 풀다운되어 있었습니다.

 

앞면 우상단에는 캐패시터와 저항이 어지럽게 널려 있습니다.

IFT1 소자에는 다섯 개의 핀이 있습니다. 상단에 두 개, 하단에 세 개. 그중 하단의 가운데 핀은 연결된 곳을 못 찾았습니다. 좌하단은 5V이구요.

상단은 한쪽은 C7의 하단에, 다른 한 쪽은 C8의 우측 및 R16의 우측에 이어져 있는데요. 따라가 보면 결국 보일러에서 내려온 +/-에 거의 직결됩니다.

이쪽은 왠지, MCU에서 온 TX signal을 쏴주는 녀석이 아닐까 싶습니다. 보면 13(SOUT+) 핀이 R17을 거쳐 Q1의 좌하단에 물려 있고, Q1의 상단이 IFT1의 우하단에 물려 있습니다. SOUT+은 (pseudo) sine signal을 내뿜는 핀입니다.

만일 IFT1이 intermediate-frequency transformer든 뭐든 아무튼 트랜스포머고, 좌하단(5V)과 우하단(SOUT+에서 기원함) 사이의 AC가 좌상단과 우상단에 전달이 된다면, 이게 보일러와 직결된 +/- 선까지 전달될 것이므로, TX가 가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FT1도 지금 보니 글루건 같은 게 쏴 져 있는 걸 보면, 미세 진동이 심한, 인덕터 기반 컴포넌트일 것 같다는 심정은 굳어집니다.

 

다시 보면 회로가 D2와 Q1 소자를 중심으로 대충 좌우로 갈리는 느낌입니다.

D2, C2, C16, C15, R31, 이 쪽이 있고, Q1, C9, R15, C10-R18 (병렬 연결), C13-R22 (병렬 연결), R17, R26으로 이루어진 또다른 쪽이 있고요.

전자는 명확하게 AMPIN으로 가고 있으니 RX고, 후자가 TX일 것 같습니다.

 

아무튼, RX와 TX 회로가 대충 이렇게 갈리고요.

보일러 본체와 통신을 하는 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생기는 걸텐데, 이게 RX가 안 되는 건지, TX가 안 되는 건지 알 수가 없으니 좀 답답하군요.

이 저렴한 멀티미터가 biased AC frequency도 찍어 주면 좋으련만.